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참여 청소년과 지도자의 안전활동 보험 개발·운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김선동)은 4월 14일 오후 2시 30분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이사장 한창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The Duke of Edinburgh\'s International Award)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에 참여하는 청소년들과 지도자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청소년활동 안전보험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한편, 청소년활동 안전망 구축 및 안전사고 예방교육을 위한 협력, 청소년활동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정한 보상을 위한 상호 정보제공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주요 협약사항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및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보험 개발 및 운영
▲청소년활동 안전망 구축 및 안전사고 예방 교육 협력
▲청소년활동 활성화 및 청소년활동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조사·연구 지원
▲청소년활동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정한 보상을 위한 상호 정보제공 및 협력
▲청소년활동의 활성화와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청소년 육성사업
▲기타 양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제반 업무 및 교류협력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1956년 엘리자베스 여왕 부군인 에딘버러경에 의해 시작된 제도로 144개국 800만 청소년들(만14∼24세)이 참여하는 청소년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한국은 2008년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2011년부터 만9∼13세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를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오는 10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한국사무국)이 주최하고 여성가족부가 후원하는 청소년 국제회의 \'2014 국제금장총회(IGE 2014)\'가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충남 천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하여 \'청소년 역량 활동 강화\', \'청소년활동 안전성·신뢰성 확보\', \'청소년정책 전달·촉진\', \'청소년활동 국제 위상 제고\' 등을 목표로 다양한 청소년정책 사업을 수행하는 여성가족부 산하 준정부기관이다.
또한 천안, 평창, 고흥, 김제, 영덕 총 5곳에 국립청소년수련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소외계층 청소년 지원 사업,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청소년활동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출처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보도자료